본문 바로가기

의미있게/방송. 드라마. 영화

나의 해방일지 3회 4회 명대사: 추앙 시작!

뛰려는-남자
출처: jtbc 나의 해방일지

안녕하세요. 지난주에 이어 오늘도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 명대사를 정리하려고 하는데요. 역시 예감대로 주옥같은 명대사가 쏟아져 나와 이렇게 기꺼이 매 회 명대사 정리를 따로 하는 중이랍니다. 오늘은 지난주 방송분 나의 해방일지 3회, 4회 명대사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나의 해방일지 

나의 해방일지 방송 정보

장르: 드라마 
채널: jtbc, 넷플릭스
몇 부작: 16부작
첫 방송: 2022년 4월 9일
방송 시간: 매주 토 일 오후 10시 30분 
연출: 김석윤
극본: 박해영 (또 오해영, 나의 아저씨)
출연: 이민기, 김지원, 손석구, 이엘 외

나의해방일지-포스터나의해방일지-인물관계도
출처: jtbc 나의 해방일지

나의 해방일지 3회 명대사

다가오는-여자쳐다보는-남자
출처: jtbc 나의 해방일지

“내가 뭐 하고싶은 인간으로 보여?

너 내 이름 알아?

나에 대해서 아는 거 있냐고.

내가 왜 이런 시골 구석에 처박혀서

이름도 말 안 하고, 조용히 살고 있겠니.

아무것도 안 하고 싶다고. 사람하고는.

아무것도. 너 남자한테 돈 빌려줬지?

사내 새끼들도 여우야.

돈 빌려 가고도 적반하장으로

지랄 떨면 찍소리 못하고 찌그러들 여자,

알아본 거라고.

뚫어야 될 문제를 뚫어.

엉뚱한 데로 튀지 말고.”

“그 자식이 돈을 다 갚으면 아무 문제없을까?

그래도 똑같은 거 같은데.

한 번도 채워진 적 없고,

거지 같은 인생에, 거지 같은 인간들,

다들 잘난 척. 아무렇게나 쏟아 내는 말.”

“미안하다, 나도 개새끼라서. 너는?

넌 누구 채워준 적 있어? 

-구씨가 자신에게 추앙을 하라는 염미정에게- 

 

“잔을 바꾸는 것보단

술 상대를 바꾸는 게

더 재미있지 않을까 해서 왔습니다.”
“네 눈에도 내가 한심해?”
“그럴 리가요...” 

-구씨가 염창희에게-

 

 

나의 해방일지 OST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저를 몹시 설레게 하는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 OST 목록을 정리해봤습니다. 음악 한 곡 한 곡을 들어가며 이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는데요. 누가 음악감독인지 정말 드라

morphos-room.tistory.com

 

“배우는 건 그만하고 싶어.

수영을 배우는 데, 자유형이 안 됐어.

근데 여럿이 하는 거니까 배영으로 넘어가고,

평영으로 넘어가고, 학교 수업이랑 같아.

난 구구단을 떼지 못했는데,

분수로 넘어가고. 그 뒤로 난 그냥 앉아 있는 거야.

동호회에서도 똑같은 짓 반복하기 그렇잖아.

그리고 나는 뭐 재밌는 게 없어.” 

-염기정이 회사동료에게-

 

“내가 영화를 혼자 봐서 헤어진 걸로 만들고,

걔가 새벽에 딴 놈이랑 톡 해서

헤어진 걸로 만들어야 돼.

절대로 내가 별 볼일 없는 인간인 거

그게 들통나서 헤어지는 게 아니라!

나도 알아.

걔가 쥘 수 있는 패 중에

내가 최고의 패는 아니라는 거.

더 좋은 패가 있겠다 싶겠지.

나도 알아.” -염창희-

 

생각해보면,

내 인생의 개새끼들도 시작점은 다 그런 눈빛. '

넌 부족해'라고 말하는 것 같은 눈빛.

별 볼 일 없는 인간이 된 것 같은

하찮은 인간이 된 것 같은 느낌.

우리를 지치고, 병들게 했던 건,

다 그런 눈빛들이었다.

자신의 사랑스러움을 발견하고자 달려들었다가

자신의 볼품없을 만 확인하고 돌아서는

반복적인 관계.

어디서 답을 찾아야 될까?

-염미정-

 

응시하는-여자
출처: jtbc 나의 해방일지

“혹시 내가 추앙해줄까요?

그쪽도 채워진 적이 없는 것 같아서.

필요하면 말해요.”
“...” -염미정-

나의 해방일지 4회 명대사

미소짓는-남자쳐다보는-여자
출처: jtbc 나의 해방일지

“죄송해요, 제가 너무 힘들어서.

밤만 되면 이 팔다리랑 목을 다 분해해서

깨끗하게 기름칠하고 아침에 다시 끼우고 싶다니까요.”
“그래서 제가 쉬지 않고 사랑하는 겁니다.

사랑하는 한 지칠 수 없거든요.”

-박진우-

술마시는-여자둘
출처: jtbc 나의 해방일지
여자-옆모습앞머리-여자
출처: jtbc 나의 해방일지

“나는 갈망하다가 뒈질 거야.

사랑을 줘, 나도 줄게. 더 줘, 나도 더 줄게.

그냥 사랑만 줘. 배고파, 더 줘, 더 더 더.

세상 사랑을 다 쓸어 먹어도 안 채워질 거다.

너는 나처럼 갈구하지 마.

다 줘, 전사처럼 다 줘.

그냥 사랑으로 폭발해버려.”

-지현아-

할아버지흥분하는-남자
출처: jtbc 나의 해방일지

“긴 세월을 아무 계획도 없이 살 거야?”
“애들한테 꿈이 뭐냐고 묻는 게 제일 싫어.

꿈이 어디 있어? 수능 점수에 맞춰 사는 거지.

수능이 320점인데 그거 갖고 뭐 의대를 갈 거야?

뭐 할 거야?.”
“아무 계획이 없이 사니까 그런 거 아니야!”
“아버지는 인생을 계획한 대로 사셨습니까!”

-염창희-

 

카페에앉아있는-세사람
출처: jtbc 나의 해방일지
안경쓴-남자
출처: jtbc 나의 해방일지

“이상하게 마주 보고 앉는 게 불편하더라고.

사람을 정면으로 대하는 게 뭔가 전투적인 느낌이야.

공백 없이 말해야 된다는 것도 그렇고.

어딜 가나 속 터지는 인간들은 있을 거고,

그 인간들은 절대로 변하지 않을 거고,

그럼 내가 바뀌어야 되는데

나의 이 분노를 놓고 싶지 않아.

나의 분노는 너무 정당해.

이 분노를 매번 꾹 눌러야 되는 게 고역이야.”

-박상민-

 

슬픈눈-여자
출처: jtbc 나의 해방일지

사람들은 천둥 번개가 치면 무서워하는데

전 이상하게 차분해져요.

드디어 세상이 끝나는구나.

바라던 바다. 갇힌 것 같은데

어디를 어떻게 뚫어야 될지 모르겠어서

그냥 다 같이 끝나길 바라는 것 같아요.

불행하진 않지만 행복하지도 않다.

이대로 끝나도 상관없다.

어쩔 땐 아무렇지 않게 잘 사는 사람들보다

망가진 사람들이 훨씬 더

정직한 사람들 아닐까 그래요. 

-염미정-

 

어디에 갇힌 건진 모르겠지만 뚫고 나가고 싶어요.

진짜로 행복해서 진짜로 좋았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아, 이게 인생이지', '이게 사는 거지'

그런 말을 해보고 싶어요.

-염미정-

 

남자-얼굴
출처: jtbc 나의 해방일지
높이뛰기-남자
출처: jtbc 나의 해방일지

“확실해? 봄이 오면 너도 나도 다른 사람 되어 있는 거?”
“확실해.”

“추앙은 어떻게 하는 건데?”
“응원하는 거. 넌 뭐든 할 수 있다.

뭐든 된다. 응원하는 거.”

-염미정-

맺음말

이상 나의 해방일지 3회 4회 명대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 4회 엔딩씬이 매우 인상적이었는데요. 드디어 염미정을 향한 구씨의 추앙이 시작된 건지! 앞으로 너무너무 기대되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나의 해방일지 명대사 15회 16회

나의 해방일지 명대사 13회 14회

나의 해방일지 명대사 11회 12회

나의 해방일지 명대사 9회, 10회

나의 해방일지 명대사 7회 8회

나의 해방일지 명대사 5회, 6회

나의 해방일지 1회, 2회 명대사

반응형
그리드형